메뉴 건너뛰기

2019.09.19 16:11

골프장 코스의 구성

조회 수 3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골프 완전정복


골프장 코스의 구성

 

 

 

안녕하세요!

성공하는 골프캐디가 되기위해
오늘고군분투하시는 이웃님들,
반갑습니다!
캐디의 모든것을 알려드리는
캐디스쿨입니다. :)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골프장 코스의 구성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코스의 구분

골프장 코스는 18홀이 국제규격으로 되어 있으며, OUT코스 IN코스로 9홀씩 나누어 운영합니다.

1. OUT COURSE - 1번홀에서 9번홀까지를 말하며, 클럽하우스에서 Going OUT, 즉 출발한다는 뜻입니다.

2. IN COURSE - 10번홀에서 18번홀까지를 말하며, Going IN, 즉 클럽하우스로 돌아온다는 뜻입니다.


골프장 코스는 티잉그라운드, 페어웨이, 그린, 벙커, 러프, 장애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티잉그라운드 (Teeing Ground)

티잉그라운드는 일반적으로 티(TEE), 티박스(TEE BOX)라 부르며, 각 홀(HOLE)에서 골퍼가 제1타를 치는 장소입니다.

홀의 출발지점으로 2개의 티마크가 있고 이 2개의 티마크를 연결한 선과 그 선 뒤편으로 2클럽 이내에서 볼을 티업하고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1개홀(HOLE)에 통상 3개 이상 설치되어 있고 많게는 5개가 설치되어있습니다.


* 티잉그라운드의 종류

- 백티 (Back Tee) 시합용 티로서 공식경기에 사용 / 흑색 (Black)

- 챔피온티 (Champion Tee) 일반적으로 Pro 골퍼가 사용 / 청색 (Blue)

- 레귤러티 (Regular Tee) 일반 남성 아마추어 골퍼가 사용 / 금색 (Gold)

                                 중, 상급 남자 아마추어 골퍼가 사용 / 흰색 (White)

- 시니어티 (Senior Tee) 남성 노년층 골퍼나 중, 상급 여성 아마추어 골퍼가 사용 / 노란색 (Yellow)

- 레이디티 (Lady Tee) 숙녀용 티잉그라운드로서 홀의 제일 가까운 쪽에 위치 / 적색 (RED) 

 

페어웨이 (Fairway)

티샷을 한 후 제2타, 또는 제3타를 치는데 지장이 없도록 잔디를 짧게 깎아놓은 지역을 말하며,

러프와의 구분은 잔디의 예고로 합니다. (예고 17~23mm)

 

그린 (Green)

퍼팅을 하기 위하여 특수한 잔디를 심어 짧게 깎아 놓은 지역으로 1개홀에 그린이 한개 있는 것을

원그린 시스템(One-Green System), 두개 있는 것을 투그린 시스템(Two-Green System)이라고 합니다.

 

벙커 (Bunker)

코스내의 대표적인 장애물로 여러가지 모양으로 지면을 파고 모래를 깔아 둔 곳입니다.

- 사이드 벙커 (Side Bunker) 페어웨이 옆쪽으로 나란히 있는 벙커

- 크로스 벙커 (Cross Bunker)  페어웨이 중앙으로 횡단하는 벙커

- 가드 벙커 (또는 그린벙커) 그린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벙커

- 그라스 벙커 (Grass Bunker) 모래 대신 잔디로 만들어진 벙커

 

러프 (Rough)

홀에 있어서 페어웨이, 그린, 티잉그라운드 및 벙커 등 해저드를 제외한 전지역을 러프라 하며,

공이 들어가면 다소 어려움이 수반되는 지역을 말합니다. (러프의 구분은 예고로 결정한다.)

 

워터 해저드 (Water Hazard)

바다, 호수, 못, 하천, 배수구, 기타 수로 등을 말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홀(Hole) 주위에 만들어진 연못이 이에 해당합니다.

워터해저드(Water Hazard)와 병행 워터해저드(Lateral Water Hazard)가 있으며 워터해저드는 황색 말뚝, 병행 워터해저드는

적색 말뚝으로 표시합니다.

워터해저드가 벙커와 다른점은 연못에 떨어진 볼은 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1타를 스트로크(Stroke)를 가산하고

다시 쳐야 하므로(원 위치에서 칠 수 있고 볼이 연못에 들어간 후방 지점에서 칠 수도 있다.)

벙커보다 중벌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아웃 오브 바운스(Out of Bounds - O.B)

홀 이외의 경기가 허용되지 않는 지역을 말하며, 그 지역은 통상 흰색 말뚝을 박아 구분하거나 울타리를 설치합니다.

흰색말뚝으로 표시되어 있을때는 말뚝과 말뚝 연장선상 페어웨이 안쪽 직선을 기준으로 O.B(Out of Bound)를 판단합니다.

 

마운드 (Mound)

페어웨이나 벙커 언저리 또는 그린의 주위에 둥글게 쌓아올려 지형의 변화를 주므로, 플레이의 복잡성을 주는 곳입니다.

 

홀컵 (Hole Cup)

각 홀의 마지막 종점으로 그린 가운데 직경 10.785cm 깊이 10.16cm이상의 구멍을 뚫어 금속제의 원통을 묻고

그 중앙에 깃대(Flag Stick)를 세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핀 (Pin)

홀의 위치를 가리켜 주기 위하여 기(Flag)를 달고, 홀의 중심에 수직으로 세워둔 표시입니다.

깃대(Flag Stick)의 높이는 적어도 2.5m, 깃대 두께는 그린면에서 8cm까지는 직경 2cm이하로 되어있어야합니다.

 

 


오늘, 골프 완전정복 시간도 유익하셨나요?
골프를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재밌게 배워보아요~
성공하는 골프캐디가 되는 날이 금방 올 거예요!

다음에 또 만나용~~~
 



넘버원 골프캐디 파트너 캐디스쿨의
▼ 학습자료를 더 보고 싶다면? 클릭!! ▼

 

 

 
Atachment
첨부 '18'
?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